본문 바로가기

INFO

택배계약 온라인쇼핑몰 개인사업자라면 소량도 가능해요

안녕하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 오랜만에 글 쓰네요

잠시 티스토리 쉬는 동안 개인사업을 시작했는데 생각보다는 수익이 나와서 열심히 해보고 있는 요즘입니다

 

주문 물량이 되게 많은 편은 아니기도 해서 항상 편의점택배, 그것도 사무실 바로 근처에 있던 gs25 택배만 주로 이용했었어요. 편의점 중에는 규모가 있는 편이라 택배보관 공간도 꽤 되어서 제 물량을 못 받아줄 정도는 아니었던 터라 계약택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별로 느끼지 못하던 상태였습니다.

어차피 운동할 겸 택배 보내고 오자! 이런 느낌도 있었고요.

근데 제가 개인사업만 하고 있는 게 아니고 따로 또 프리랜서 일도 많이 하다 보니 개인사업 짐이 많아짐에 따라 기존에 일하던 곳은 공간이 너무 부족하더라고요

그래서 좀 큰 곳으로 옮겼는데 웬걸요......

일단 편의점에서 보내다가 택배계약해야지! 이렇게 생각했는데요

근처에 다 조그마한 편의점 밖에 없는 거예요

좀 걱정이 되긴 했는데 일단 주문 들어온 물량은 내보내야지 하는 생각에 여기저기 편의점마다 택배를 나눠서 보냈어요

근데 그러고도 주문이 몇 개 더 들어와서 한 번 보냈던 편의점에 다시 방문했는데

사장님이신지 알바이신지는 모르겠지만 더 이상 못 받아준다며 절대 안 된다고 저를 쫓아내셨습니다......

그 순간 어찌나 서러웠는지 ㅠㅠ

지금 생각해도 눈물이 날 것 같네요 ㅋㅋ

월요일이다 보니까 주말 물량이 밀려서 택배 나가야 할게 많지도 않고 한 4~50개 정도 됐었어요

근데 편의점 여러 군데 나누어 보내고 나머지 13개 정도인가 이것만 보내면 끝이다! 이러고 

편의점 갔다가 쫓겨나면서 정말 온갖 생각이 다 들면서 너무 슬픈 거예요 정말 ㅋㅋ

돈은 분명 벌었는데 진짜 너무 서러워서 배민앱으로 초코라떼 시켜 먹었는데 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러고 나니까 이건 안 되겠다

여기서는 무조건 택배계약을 해야겠다 편의점으로 하다가는 스트레스받아서 큰일 나겠다 싶어서

막 엄청 열심히 택배사들을 알아봤어요

처음에는 제가 주로 택배박스를 주문하는 사이트에서 '로젠택배'로 보통 발송해 주는데요

예전에 화장품회사에서 일했을 때 로젠은 소량택배도 받아줬던 기억이 있어서 박스 보내주신 로젠택배기사님께 문의를 드렸고,

두 번째로는 제가 지금 있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이 대리점이 있는 cj대한통운에 대리점 통해서 연락했고,

위 두 곳 연락하면서 계약되는데 기일이 3-4일 정도 소요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3-4일 동안 택배를 보낼 수가 없잖아요

그 빈 기간 동안 어디서 보내지 찾다가 로지아이 연계 롯데택배로 물량을 접수했고,

밤 12시 이전 예약건까지 익일 집화하신다고 하셔서 

12시 이전에 (앞서 말했던 편의점에서 거절당한 택배들..........이랑 추가 택배들) 예약접수 한 후에

다음날 오전 9시 되자마자 롯데택배로 전화해서 제 물량 집화예정인 대리점 번호 알아낸 다음

대리점에 연락해서 집화되는지를 물어보고 확인했어요

무조건 집화가 되어야 했거든요 왜냐면 앞서 말한 모든 얘기들은 어제오늘 이야기이기 때문에 ㅋㅋㅋ

내일이 3월 1일이라 집화가 주말물건이 오늘 집화가 안되면 3월 1일 지나고... 목요일에 발송되는거기 때문에 무척이나 급했거든요

그랬는데 다행히도 롯데택배에서 집화해 주신다고 하시면서

개인사업자이시면 계약을 하시는 게 낫지 않냐 얘기하다가 세 번째로 롯데택배에도 계약 관련 문의를 드리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렇게 롯데택배로 계약을 마쳤고요

아마 제대로 코드 받고 시작하는 건 담주 월욜 되어야 할 거라고 하시긴 했는데 그래도 그냥 너무 행복하더라고요

이제 편의점 가서 거절당하는 수모는 안 겪어도 된다고 생각하니 맘이 확 놓였어요

택배 보낼 곳이 없다 보니까 팔려도 문제더라고요

택배를 보낼 수가 없으니까, 보내려고 해도 거절을 당해버리니까 이 물건들... 보내긴 해야 하는데 퀵으로 보낼 수도 없고 진짜 난감 그 자체였거든요

이 Xprinter는 사실 제가 예전 사무실에서 쓰려고 샀던 건데요

당시에 한진 원클릭 택배라고 해서 소상공인 소량도 가능하다고 해서 이거 구매한 다음 한진원클릭에 택배계약 신청을 했는데 택배기사부족으로 3번이나 거절당했거든요 ㅋㅋ

그러고 나니까 택배계약할 엄두가 안 났던 거죠

그래서 그냥 운동할 겸 gs25 편의점 택배를 사용했던 건데요

Xprinter는 중고로 팔까 하다가 혹시 모르니까 일단 가지고 있자 이랬는데 안 팔길 정말 잘한 것 같아요

택배계약 끝나자마자 방금 이거 설치하고 찍어본 사진이랍니다

뒤에 거치대는 별도로 구매했어요 금액은 생각나지 않습니다.....

다만 별도구매였다는 것....ㅋ

다 해서 7~8만원 정도 됐던 것 같습니다

9~10만원 넘어가진 않았던 것 같아요

이 택배가.. 왼쪽에 더 높이 쌓인 택배가 어제 편의점에서 거절당했던 택배입니다 ㅠㅠ

오늘 로지아이 통해서 하긴 했지만 롯데택배기사님께서 와서 가져가주셔서 얼마나 마음이 놓였는지 ㅠㅠ

진짜 오늘 집화 안될까 봐 얼마나 맘을 졸였는데 ㅠㅠ

아마 온라인쇼핑몰 하시는 분들은 아실 거예요

저는 더군다나 제 성격이 급하기 때문에 배송 늦게 보내게 되는 게 너무 힘들더라고요

로지아이-롯데택배 집화도 빨리 해주시고 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물론 이건 집화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사실 어제 편의점 돌면서 힘들었던 게 전에 택배 발송하던 편의점택배는 택배기사님께서 수거하러 오후 4시 전후로 오셨는데 여기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몇 시간 더 일찍 수거를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수거 시간도 문제지만 쇼핑몰 물량을 받아줄 공간 자체도 안되어서 무조건 택배계약이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저도 택배계약해서 물건 보냅니다!!!

편의점까지 안 가도 집 앞으로 가지러 와주세요!!! 아 너무 행복하네요

아참 그리고 택배계약 할 때 소량이면 안 받아주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 많이 계실 텐데요

왜냐면 저도 그랬고요.

사실 한진원클릭에서 3번 거절당하지만 않았어도 여기저기 알아볼 생각을 했을 텐데

택배사들이 소량도 받아준다는 정보가 생각보다 안 퍼져 있더라고요

소량이라도 택배계약이 가능하니까 일단 사업하시는 곳 집화하는 대리점이 어디인지 택배사 통해서 알아보신 후에 대리점에 연락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아니면 네이버 지도 켠 다음 검색해도 되기는 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cj대한통운 말고 다른 집화점들은 좀 멀리 보여서 전화를 안 걸었는데 다들 좀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일단 택배배송이 되는 지역이면 담당 대리점이 있을 테니까 택배 회사에 전화 걸어서 담당대리점 확인해서 택배계약 물어보는 편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일단 굳이 셀러오션 카페 들어가서 개별적으로 막 100건 계약 가능한가요?

이런 거 물어보지 않으셔도 된다는 점!

택배사에 바로 소량으로 물어봐도 된다는 점!

참고로 저는 월 4~500건 정도 나가고 있고 3월부터는 500건 이상 예상하고 계약하긴 했는데요

일단 택배사 계약서 보니까 100건 미만 구간도 있고 하더라고요

대형인지 중형 택배사인지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도 하겠지만 여러 군데 전화 걸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단가 같은 경우에는 택배사들이 다 비슷하다고 얘기하시긴 했는데 제가 직접 받아보니 몇백 원씩이라도 차이가 나더라고요

무게나 크기부피 등에 따라서, 또 조금씩 달라질 테니 혹시라도 소량 택배계약 생각하고 계시다면 직접 전화 걸어서 물어보시는 편이 빠르니 부담 가지지 마시고 전화 걸어보셔요!

다들 친절하시고, 소량이라도 계약하게 되면 집화점 매출이 되는 거니까 그냥 마트에 물건 사러 가는 것처럼 편하게 전화 걸어서 물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건 x프린터 안에 포함되어 있던 구성들인데 혹시 사용할 일이 있으려나 싶어서 일단 사진만 찍어보았어요

아무튼 편의점으로 작년 8~9월 정도부터 꾸준히 보내왔는데 이제는 편하게 배송할 수 있게 되어 너무 행복합니다

다들 2023년 더욱 번창하는 한 해가 되길♥